- 사법
- 행정
- 위원회
- 입법
- 법률가
- 사회·법QnA
- 경제와 법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용덕 대법관)는 5월 9일 실시하는 제19대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최근 선거벽보나 후보자 현수막 등 선전시설물이 훼손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시·도 및 구·시·군선관위에 순회·감시활동을 강화하라고 지시하는 한편, 경찰청에도 순찰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강형주 서울중앙지방법원장)는 5월 9일 실시되는 제19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예비후보자 A의 선거운동을 위한 불법 사조직 설치 혐의가 있는 B포럼 대표 C씨를 21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용덕 대법관)는 20일 공식 개봉하는 영화 <더 플랜>(감독 최진성, 제작 김어준)에서 제기되고 있는 제18대 대선 개표부정 의혹에 대해, 의혹 해소를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투표지 현물을 직접 검증하는 것이라고 보고, 제19대 대선 종료 후 더 플랜 제작팀의 요구가 있다면 조작 여부 검증에 필요한 범위에서 제3의 기관을 통해 공개 검증에 응할 것이라고 19일 오후 밝혔다.
충청북도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신귀섭 청주지방법원장)는 일반선거구민 A씨(65세)를 다음카페와 페이스북을 이용해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그의 직계 존속에 관해 허위사실공표 및 비방 혐의로 18일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용덕 대법관)는 18일 제19대 대통령선거의 선거보조금 421억 4천여 만원을 6개 정당에 지급했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용덕 대법관)는 제19대 대통령선거 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되면서 팬클럽 등 지지모임이나 싱크탱크·포럼 등의 단체가 불법 선거운동조직으로 운영될 우려가 있다고 보고, 시·도 및 구·시·군선관위에 예방·단속활동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위원장 정인진)는 13일 제8차 위원회의를 개최해 제19대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후보자에게 유?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불공정 선거보도를 한 22개 인터넷언론사 중 2개사는 ‘경고’, 20개사는 ‘주의’ 조치를 했다고 14일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용덕 대법관)는 4·12재·보궐선거 개표결과 국회의원선거에서 자유한국당 김재원 후보, 경기 하남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오수봉 후보, 포천시장은 자유한국당 김종천 후보, 충북 괴산군수는 무소속 나용찬 후보가 각각 당선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경상북도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진성철 대구고등법원 수석부장판사)는 4월 12일 국회의원재선거와 관련해 특정 후보자에게 유·불리한 기사가 게재된 신문을 통상적인 수량을 넘어 인쇄·배부한 혐의로 A 지역신문사 편집국장 B씨를 대구지방검찰청 상주지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이종석 수원지방법원장)는 하남시장, 포천시장 보궐선거와 용인시 기흥구(용인시 제3선거구), 포천시(포천시 제2선거구) 경기도의원 보궐선거의 투표가 4월 12일 아침 6시부터 저녁 8시까지 실시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