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법
- 행정
- 위원회
- 입법
- 법률가
- 사회·법QnA
- 경제와 법
공직자윤리법 제4조제5항 재산등록시 재산형성과정 의무 기재해야
삼성생명은 말뿐인 ESG 경영 대신 ‘삼성생명법’ 통과에 앞장서야
경실련은 제34기 정책위원회 위원장으로 ‘박경준’ 법무법인 인의 변호사를 선출했다.
경실련이 제34대 상임집행위원회 위원장으로 ‘박상인’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제14대 사무총장으로 ‘김성달’ 현 정책국장을 선출했다.
검찰의 삼성웰스토리 일감몰아주기 부당지원사건 업무상배임 혐의 불기소처분에 대해 경실련이 “삼성 봐주기 수사로 사법정의가 또다시 무너졌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정부의 '민간중심 역동경제 실현을 위한 경제형벌 합리화 추진계획'에 대해 "재벌·대기업 범죄를 조장해 공정의 가치를 무너뜨리는 것”이라는 비판이 시민사회로부터 나오고 있다.
경제개혁연대가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에 대한 문책경고 등 취소청구소송 항소심 판결에 대해 금융회사의 내부통제를 정한 취지를 크게 퇴색시켰다며 비판했다.
금융정의연대등이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경실련이 시작부터 구멍 뚫린 이해충돌방지법의 후속 입법과 '국회 공직자 이해충돌방지 규칙안’을 조속히 통과시키라고 국회에 촉구했다.
경제개혁연대가 하이트진로 감사위원회에 공문을 보내 부당내부거래사건에 따른 회사의 손해 회복조치와 박문덕 회장·박태영 사장·김인규 대표이사의 해임절차추진 등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