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법
- 행정
- 위원회
- 입법
- 법률가
- 사회·법QnA
- 경제와 법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는 서울, 경기, 충남 소재 5개 아파트 단지에서 발주한 공동주택 위탁관리업체 선정 입찰에서 낙찰 예정자와 투찰가격을 사전에 합의하고 실행한 7개 사업자들에게 시정명령을 내리고, 4개 사업자는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해 공급 원가가 상승하는 경우, 납품업체가 대형유통업체에 대해 납품가격을 증액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내용으로 5개 유통분야 표준계약서를 개정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원산지 거짓표시로 2년간 2회 이상 적발된 농식품 가공·유통 및 식품접객업자 19명에게 위반금액의 5배까지 총 9억37백만원의 과징금을 처음으로 부과한다.
공정위는 가맹점주들이 개별적으로 구입해도 치킨 맛의 동일성을 유지하는 데 무관한 위생마스크, 도마, 쓰레기통 등 50개 물품을 5년여간 부당강매한 ‘가마로강정’의 가맹본부 ㈜마세다린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5억5천1백만 원의 과징금 부과를 결정했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는 홈플러스㈜의 ‘365플러스 편의점’ 가맹본부가 206명의 가맹희망자들과 가맹계약을 체결하면서, 가맹사업법상 제공의무가 있는 ‘예상매출액 산정서’ 내용을 부풀린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5억 원의 과징금 부과를 결정했다.
종합소득세 신고자 중 3년 평균 기간 동안 성인 1인당 배당 소득은 9415만원인데 반해 미성년자들은 1억 2247만원으로 2832만원 더 벌었다. 부동산 임대소득도 성인들보다 미성년자들이 1인당 평균 124만원 더 번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이자율을 연 24%로 인하하는 ‘이자제한법 시행령’ 및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대부업법) 시행령’ 개정안이 31일(화)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최고이자율 위반 시 ☞ 초과부분 무효, 형사처벌. 정부는 향후 경제상황과 보완대책의 시행추이 등을 지켜보며 법정 최고금리의 단계적 인하도 검토할 계획이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30일 박근혜 정부에서 실시한 해외은닉 재산에 대한 면죄부 제도로 혜택을 받은 재산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2008년 조준웅 삼성 특검(특별검사)이 발견한 1,199개의 이건희 차명계좌 중 1,021개 계좌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연도별ㆍ금융회사별 제재 내역 매트릭스(matrix)를 단독 입수해 30일 공개했다.
조세특례제한법 따라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에 해당하는 인원에 대해 200만원의 세액공제를 해주고, 근로소득을 증대시킨 기업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이 있지만, 정작 정규직 전환 세액공제나 근로소득 증대 세액공제를 받는 기업들은 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