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법
- 행정
- 위원회
- 입법
- 법률가
- 사회·법QnA
- 경제와 법
골프장에서 캐디를 앞에 두고 골프공을 쳐 캐디에게 전치 4주의 눈출혈과 전치 3주의 코뼈골절상을 입힌 50대 남성 골퍼에게 법원이 금고형의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1년을 초과해서 2년 이하의 기간동안 근무한 근로자에게는 26일의 연차휴가가 발생해 2년 만기 근무한 근로자의 연차휴가일수와 동일하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통역인이 보증인의 의사에 따라 합의서에 대신 서명한 경우에는 보증효력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지자체가 이행강제금처분서를 한번 보냈는데 폐문부재로 반송되자 곧바로 한 공시송달은 무효라는 행정심판 결정이 나왔다.
음주운항 재범자를 가중처벌하도록 규정한 해사안전법 조항은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왔다.
음주측정거부 전력자가 다시 음주운전을 하거나 음주측정을 거부한 경우 가중처벌하는 도로교통법 조항은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왔다.
상가임대차계약의 임차인이 변심해 임대차계약을 해제한 경우, 임대인의 특별한 귀책사유가 없다면 임대인은 권리금을 반환할 의무가 없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국립묘지 안장심사 시 사기전과가 영예성을 훼손한다는 이유로 국가유공자의 정상참작 사유에도 불구하고 안장을 거부한 국가보훈처의 처분은 부당하다는 행정심판 결정이 나왔다.
술 마시다 기절해 119로 응급실로 호송된 후 특별한 이유 없이 의사들을 폭행한 30대 남성에게 법원이 징역 6월형을 선고했다.
SNS에서 ‘파렴치, 철면피, 양두구육, 극우부패세력’ 등의 모욕적 표현을 썼더라도 공적 사안에 관한 비판 의견을 개진하는 경우에는 처벌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