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법무부, 제주도민 자립·복지위해 64년 헌신한 故 ‘맥그린치 신부’ 명예국민증 헌정

최초의 사후 헌정

[로팩트 손견정 기자] 6·25전쟁 직후부터 가난과 질병에 허덕이는 제주도민의 자립과 복지를 위해 64년간 헌신하다 올해 4월 23일 선종한 맥그린치(Patrick James Mcglinchey, 한국명 ‘임피제’) 신부에게 명예국민증이 헌정됐다.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5일 린치(Patrick James Mcglinchey, 한국명 임피제) 신부의 조카인 레이몬드 그린치(Raymond Mcglinchey)와 제주교구 천주교회 유지재단 마이클 리어던 신부에게 명예국민증 기념동판을 헌정하고 있다.(사진=법무부)

법무부(장관 박상기)는 맥그린치 신부의 생일을 하루 앞둔 5일(화)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故 맥그린치 신부에 대한 명예국민증 헌정식’을 개최해,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맥그린치 신부의 조카인 ‘레이몬드 맥그린치(Raymond Mcglinchey)’와 제주교구 천주교회 유지재단 ‘마이클 리어던’ 신부에게 명예국민증과 기념동판을 수여했다.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5일 린치(Patrick James Mcglinchey, 한국명 '임피제') 신부의 조카인 레이몬드 맥그린치(Raymond Mcglinchey)에게 명예국민증과 명예국민메달을 헌정하고 있다.(사진=법무부)

이날 수여식에서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전후에 정말 힘든 시기에 제주도민들이 좌절하지 않고 사랑과 희망의 싹을 틔울 수 있도록 64년 이란 긴 세월동안 겸손과 섬김의 마음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한 맥그린치 신부님의 숭고한 인류애와 희생정신에 깊이 감사드린다.”면서, “우리 모두 그 분의 삶을 귀감으로 삼아 우리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약자를 위해 노력하고 사랑과 봉사하는 마음으로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헌정식에는 ‘줄리안 클레어’ 주한 아일랜드 대사가 국가를 대표해 고인에 대한 추모와 대한민국 정부에 감사의 뜻을 표하기 위해 참석했다.

맥그린치 신부는 1928년 남아일랜드 레터캔에서 태어나, 1954년 26세의 젊은 나이에 성 골롬반 선교회 사제로 제주도에 부임한 이후 6·25전쟁 등으로 가난과 굶주림에 고통 받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직물회사 및 신용협동조합을 만들어 제주도민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맥그린치 신부는 쓸모없는 황무지를 주민들과 함께 개간하고 선진 축산기술을 도입해 이시돌 목장을 아시아 최대의 양돈단지로 만들었으며, 이를 근간으로 설립한 우유 및 치즈, 사료 공장 등에서 발생한 수익금으로 양로원, 요양원, 호스피스 병원 등을 세워 제주도민들의 삶을 크게 개선했다.

명예국민증은 2002년 월드컵 4강 신화의 주역인 거스 히딩크 감독에게 최초로 수여된 이래, 2016년에는 소록도에서 43년간 한센인을 위해 봉사한 마리안느 및 마가렛 간호사, 그리고 이번에 맥그린치 신부가 4번째로 수여받았다. 사후에 헌정된 것으로는 최초다.

법무부는 제주를 찾는 사람들에게 맥그린치 신부의 고귀한 생애를 알리고 이웃 사랑의 봉사정신이 기억될 수 있도록 고인의 묘역에 명예국민증을 동판으로 제작한 조그마한 표석을 설치할 예정이다.

다음은 故 ‘맥그린치 신부’의 약력이다.

○ 국적: 아일랜드

○ 성명: 패트릭 제임스 맥그린치 (Patrick James Mcglinchey)

○ 1928. 6. 6.(남성) 아일랜드 레터켄에서 출생

- 1951년 아일랜드 성 패트릭 신학교 성당에서 사제서품을 받음

- 1954년 성골롬반외방선교회 선교사로 제주한림성당에 부임

주요 공적

- 1959년 ‘한림수직’ 설립 (1,300여명의 여성에게 일자리 제공)

- 1961년 성 이시돌 목장 설립 (동양최대 양돈 목장)

- 1970년 성 이시돌 의원 개원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료진료)

- 1982년 성이시돌 경로당 개관, 성이시돌 노인학교 개교

- 2002년 성이시돌 무료복지의원 개원

수상 내역

○ 1975년 막사이사이상 수상 (아시아 노벨상)

○ 1990년 적십자 봉사상 금장 수상

○ 2004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 2014년 국민훈장 모란장 수상

○ 2015년 아일랜드 대통령상(해외사회사업부문) 수상

법률전문 인터넷신문 로팩트(LawFact) 손견정 기자 lawfact.desk@gmail.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PC버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04223

Copyright ⓒ 한국법률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