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법
- 행정
- 위원회
- 입법
- 법률가
- 사회·법QnA
- 경제와 법
헌법재판소는 27일 이진성 헌법재판소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이진성 헌재소장은 취임사를 통해 “헌법에 정해진 온전한 모습대로, 속 깊은 사고와 균형 잡힌 시선으로 인간을, 그리고 세상을 사랑하는, ‘열린 헌법재판소’를 목표로 앞으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연수원이 3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24일(금) 오후 3시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에 위치한 신청사에서 개원식을 열고, 수원청사 이전을 발판삼아 민주시민교육의 산실로서 선거연수원의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국가인권위원회는 대면한 적도 없는 피해자의 개인정보를 무단 조회하고 허위로 조회 목적을 입력한 경찰관을 경고조치 하고, 유사사례에 대한 실태점검과 개선대책을 마련하라고 경찰청장에게 권고했다.
UN인권최고대표를 역임한 나바네텀 필레이 국제사형제반대위원회 위원장이 21일 오후 국가인권위원회와 국회를 잇달아 방문해 이성호 인권위원장과 이상민 국회의원을 면담하고 사형제 폐지 등 한국사회 인권개선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최근 4년여 간 복지·보조금 부정신고센터에 접수된 기초생활보장급여 부정수급 관련 216건의 사건 중 147건을 수사 및 감독기관에 이첩·송부했고, 그 결과 12억 5,400만 원이 환수됐다.
고용노동청의 승인 전에 교대근무를 시행했다는 이유로 이미 지원받은 일자리지원금을 환수하는 처분은 잘못이라는 행정심판 결정이 나왔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세계 아동의 날'이자 'UN아동권리협약' 채택일인 11월 20일을 맞아 전국 시·도교육청, 도서관 등을 통해 아동을 위한 전 세계의 약속인 아동권리협약 알리기에 나섰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7일 충북 옥천군청에서 옥천과 보은, 영동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신문고'를 운영해 지역주민들의 고충·애로사항을 청취·상담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1월 15일(수) 정치자금법에 따라 2017년도 4/4분기 경상보조금 105억 3천여만 원을 7개 정당에 배분·지급했다고 밝혔다.
최근 한샘, 현대카드 등 기업 내 성희롱·성범죄 피해 의혹이 연이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국가인권위원회가 직장 성희롱문제의 엄중함과 위급함을 고려해 ‘직장 성희롱 특별 전담반’을 설치하고, 연말까지 ‘직장 내 권력형 성희롱 집중 진정기간’을 운영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