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팩트 손견정 기자] 안철상(60세, 사법연수원 15기) 신임 법원행정처장이 2018년 2월 1일(목) 오전 9시 30분, 대법원 본관 16층 무궁화홀에서 법원행정처 차장 및 각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24대 안철상 법원행정처장 취임식을 갖고 사법행정 개혁을 위한 첫 발을 내디뎠다.
 |
1일 열린 제24대 안철상 법원행정처장 취임식 모습(대법원 제공)
|
안철상 법원행정처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최근에 나온 (법관 블랙리스트) 조사 결과는 저나 법원 가족 여러분에게 감내하기 어려운 충격을 안겼다. 사법행정이 그동안의 많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현재 사법부가 처한 위기의 진앙이라는 뼈아픈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법원행정처장으로서 투명하고 정직한 사법행정을 기조로, 그 동안의 잘잘못을 가려내어 고칠 것은 고치고 발전시킬 것은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취임사를 하고있는 안철상 법원행정처장(대법원 제공) |
더불어 "법원행정처는 사법부가 재판을 잘 하여 국민의 확고한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좌하는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명수 대법원장은 안철상 법원행정처장의 취임식 후 1시간여 만에 이번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중심인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 심의관 전원을 교체하는 등 2월 7일자로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과 윤리감사관실 등에 대한 인사를 전격적으로 단행하며, “현안과 관련해 신속한 조치의 필요성이 있어 이례적인 인사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2018년 2월 7일자 법관인사 내역이다.
◎ 전보
○ 서울서부지법 부장판사 조병구
○ 법원행정처 사법지원총괄심의관 황순현
○ 법원행정처 윤리감사기획심의관 김도균
○ 법원행정처 공보관 박진웅
○ 법원행정처 윤리감사제1심의관 박동복
○ 법원행정처 기획제1심의관 김용희
○ 법원행정처 기획제2심의관 강지웅
○ 법원행정처 윤리감사제1심의관 한종환
◎ 겸임
◆ 고법 부장판사 ○ 법원행정처 윤리감사관 김흥준
◆ 고법 판사 ○ 법원행정처 기획총괄심의관 이한일
◎ 퇴직
○ 법원행정처 사법지원총괄심의관 박찬익
○ 법원행정처 윤리감사관 김현보
법률전문 인터넷신문 로팩트(LawFact) 손견정 기자 lawfact.des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