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신임 검사 대표로부터 검사 선서를 받고 있다.(사진=법무부) |
[한국법률일보] 법무부(장관 박범계)는 5월 2일자로 법학전문대학원 출신 제11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67명을 검사로 신규 임용했다.
신규 임용 검사들은 법무연수원에서 약 9개월간 검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 훈련을 마친 후 일선 검찰청에 배치된다.
법학전문대학원 출신 검사는 2012년 4월 1일자로 42명의 제1회 변호사시험 합격자를 최초로 신규 임용한 이래 2013년 제2회 37명, 2014년 제3회 35명, 2015년 제4회 39명, 2016년 제5회 39명, 2017년 제6회 38명, 2018년 제7회 47명, 2019년 제8회 55명, 2020년 제9회 70명, 2021년 제10회 73명이 임용돼 꾸준히 증가해 왔다.
이번에 임용된 검사들의 경력을 보면 약사, 한의사, 회계사, 경찰관 경력자 등 다양한 업무 경험자가 선발됐다. 학부에서 법학을 전공한 검사는 11명으로 전체 인원 대비 16.4%이고, 경영학과 경제학, 정치학, 물리학, 국어교육학, 역사학, 국어교육, 통계학, 사회학, 심리학, 전자공학 등 비법학 전공자가 83.6% 이상이다.
법무부 검찰과 관계자는 “올해 신임 검사 선발 절차 전형의 시기를 전년도보다 앞당기고 사전에 공지해 지원자들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일부 평가 전형을 간소화해 지원자들의 부담을 줄였다.”면서, “학업성취도와 전문성 등을 검증하는 서류전형 및 실무기록평가를 거쳐 인성검사와 2단계 역량평가 등의 결과를 바탕으로 검사 적격자를 선발했다.”고 설명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신임 검사 대표로부터 검사선서를 받고 있다.(사진=법무부)
이어 “다양한 전문경력을 갖춘 신규 법조인을 양성해 국민에게 질 높은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도입된 법학전문대학원 제도의 취지에 부응해 전문 경력자 중 인재를 임용했다.”면서, “다양한 경력을 가진 인재들을 검사로 신규 임용해 검찰의 전문성을 높이고 검찰 조직문화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신규 임용 검사들은 법무연수원 등에서 약 9개월간 형사법 이론과 실무, 검찰수사 실무, 조사기법 강의, 실무기록 평가, 검사 윤리 교육, 일선청 실무 수습(3개월) 등의 교육을 받은 후 직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신임 검사 임관식에서 “공익의 대표자로서 검사에게 부여된 다양한 법률상의 직무는 주권자인 국민들로부터 위임받은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면서, “오로지 ‘국민만을 바라보는 검사’가 돼 달라.”고 당부했다.
 |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신임 검사들에게 당부의 말씀을 하고 있다.(사진=법무부) |
이어 “나홀로의 정의가 아니라 국민이 공감하고 납득하도록 검찰권이 행사돼야 한다.”면서, “본질은 수사의 공정성이다. 합법적으로 인권침해를 수반하는 수사는 반드시 내·외부의 통제를 받아야 그 정당성이 부여된다.”고 강조했다.
또 “검찰은 인권의 수호자로서 우리 사회의 약자들이 의지할 수 있는 진정한 보호자가 돼야 한다.”면서, “인권의 가치를 지켜나가는 '따뜻한 검사'가 돼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검사로서 실제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률 지식도 중요하지만, 우리 사회의 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도 필요하다.”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국민이 바라는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력과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
박범계 법무부장관과 강성국 차관이 신임 검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법무부) |
다음은 2022. 5. 2.(월)자로 신규 임용된 검사 67명의 명단이다.
◆ 서울중앙지검
검사 김동현(金東炫)
검사 변민후(卞民厚)
검사 이종욱(李鍾旭)
검사 조원하(曺願夏)
검사 조은정(趙恩貞)
검사 허은지(許恩智)
◆ 서울동부지검
검사 이형민(李亨敏)
◆ 서울남부지검
검사 윤치호(尹致浩)
검사 이상원(李相沅)
◆ 서울북부지검
검사 박지은(朴智恩)
검사 송민정(宋旼貞)
검사 정수호(鄭洙鎬)
◆ 서울서부지검
검사 이지수(李智秀)
검사 최예인(崔睿仁)
◆ 의정부지검
검사 구승완(具勝完)
검사 이근호(李根鎬)
검사 주이레(朱이레)
검사 최나현(崔娜賢)
◆ 고양지청
검사 남상지(南相智)
검사 배국희(裵國憙)
검사 백승봉(白承奉)
검사 장예솔(張예솔)
◆ 인천지검
검사 서제원(徐濟源)
검사 이선엽(李宣燁)
검사 조현희(趙現熺)
검사 지수민(池秀珉)
검사 최승훈(崔乘勳)
검사 최윤정(崔允禎)
◆ 부천지청
검사 김민재(金珉載)
검사 김소정(金昭廷)
검사 김주영(金主榮)
검사 연선모(延善模)
검사 장유정(張有廷)
◆ 수원지검
검사 송원우(宋原禹)
검사 양혜민(梁惠旻)
검사 이예림(李睿林)
◆ 성남지청
검사 김언영(金言映)
◆ 안산지청
검사 박광근(朴廣根)
검사 연미현(延美賢)
◆ 안양지청
검사 조영진(曺榮珍)
◆ 춘천지검
검사 박수진(朴洙眞)
◆ 대전지검
검사 나효정(羅孝貞)
검사 한우현(韓禹炫)
◆ 천안지청
검사 강성학(姜聲學)
검사 정민영(鄭敏永)
검사 주해인(周解仁)
◆ 청주지검
검사 정다완(鄭多琓)
◆ 대구지검
검사 권다아(權茶牙)
검사 김예진(金叡瑨)
검사 남현규(南炫圭)
검사 손아령(孫兒令)
검사 최재우(崔在佑)
◆ 대구서부지청
검사 박병훈(朴炳勳)
검사 유화경(兪和京)
◆ 부산지검
검사 최원희(崔元爔)
◆ 부산동부지청
검사 고유정(高侑廷)
검사 전승조(田承祚)
◆ 부산서부지청
검사 최원재(崔源宰)
◆ 울산지검
검사 김보라(金寶羅)
검사 박덕승(朴德昇)
◆ 창원지검
검사 서형우(徐炯宇)
◆ 광주지검
검사 최신영(崔伸榮)
검사 한태희(韓泰熙)
◆ 순천지청
검사 김성호(金成鎬)
◆ 전주지검
검사 고신관(高晨慣)
검사 정우채(丁愚彩)
◆ 제주지검
검사 진주환(秦州煥)
시민을 위한 법률전문 인터넷신문 '한국법률일보' 김명훈 기자 lawfact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