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법률일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노정희 대법관)는 2021. 5. 10. 제10회 ‘유권자의 날’을 맞아 과천 중앙선관위 대강당에서 기념식을 개최하고, “내년은 대통령선거와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는 해다. 선관위는 헌법에서 정한 공정한 선거관리라는 책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더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정희 위원장은 이날 기념사에서 “유권자의 참정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되기 위해 누구나 쉽게 선거정보에 접근하고 어려움 없이 선거에 참여하며, 정치적 의사를 보다 자유롭게 형성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우리 사회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선거제도가 개선되고 집행되도록 선거관리위원회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노정희 위원장을 비롯해 유공자 및 가족, 중앙선관위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권자의 날 기념 영상 상영, 선거문화발전 유공자 포상, 위원장 기념사, 수상자 소감영상 상영 순서로 진행됐다.
‘5·10 유권자의 날’은 국민주권의 가장 중요한 실현과정인 선거의 중요성과 유권자의 권한과 책임 등에 관한 의미를 되새기고 주권의식을 높이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보통?평등?직접?비밀선거라는 민주적 선거제도를 도입해 최초로 치러진 1948년 5월 10일 제헌국회의원 총선거일을 기념해 2012년 법률로 제정됐다.
다음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노정희 위원장의 기념사 전문이다.
제10회 유권자의 날 기념사
존경하는 유권자 여러분! 그리고 참석해 주신 귀빈 여러분!
오늘은 5월 10일 ‘유권자의 날’ 입니다.
먼저 ‘유권자의 날’을 맞아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특별한 공로로 수상하신 분들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오늘 수상하신 분들은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문화 정착과 정치발전을 위하여 투, 개표 관리와 예방·홍보, 민주시민교육 등 각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헌신적으로 수행하셨습니다. 수상을 거듭 축하드리며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73년 전 오늘, 제헌국회의원선거가 실시되었습니다. 일정 연령 이상의 모든 국민이 투표권을 가지고 직접 자신의 대표를 뽑았습니다. 그리고 이 선거로 제헌의회가 구성되고 우리의 헌법이 제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역사를 기념하고 선거의 중요성과 의미를 되새기고자 제정된 ‘유권자의 날’이 올해로 열 번째 기념일을 맞게 되었습니다.
우리 국민들은 3·15 부정선거와 같은 역사의 질곡을 딛고 대한민국을 국제사회에서도 부러워하는 성숙한 민주주의국가로 발전시켰습니다. 선거절차의 공정성이 확보되고 선거운동의 자유가 확대되었으며 정당과 후보자가 정정당당히 정책으로 경쟁하는 문화와 제도가 정착되고 있습니다.
이는 많은 국민들의 희생과 높은 참여, 지속적인 관심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오늘 유권자의 날을 맞아 다시 한 번 이를 기억하고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유권자 여러분!
우리 헌법 제1조는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천명하고 있습니다.
유권자가 우리 사회의 진정한 주인이기 위해서는 단순히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을 넘어 실질적인 참정권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누구나 쉽게 선거정보에 접근하고, 어려움 없이 선거에 참여하며, 정치적 의사를 보다 자유롭게 형성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근원이 다른 물줄기가 서로 섞이어 흐르듯이 우리 사회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방향으로 선거제도가 개선되고 집행되도록 선거관리위원회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유권자 여러분!
내년은 대통령선거와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는 해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관심이 높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헌법에서 정한 공정한 선거관리라는 책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더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선거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국민의 신뢰를 지키고, 국민의 봉사자로서 시대의 흐름에 따른 새로운 과제에 대응하고 높아진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도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기념식을 통해 유권자가 나라의 진정한 주인임을 되새기고, 모두의 관심과 노력으로 공정한 선거를 넘어 아름다운 선거를, 이로써 아름다운 사회, 화합하는 사회를 이룰 수 있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해 걸어가는 그 길에 선거관리위원회가 유권자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5월 1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노정희
법률전문 인터넷신문 '한국법률일보' 손견정 기자 lawfact.des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