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팩트 손견정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용덕)는 제19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유권자가 선거에 참여하는 주체라는 인식을 제고하고, 모두가 화합·소통하는 선거문화를 만들기 위해 중앙선관위원장상과 총 1천여만원의 상금을 수여하는 <39초 영상제, “나와 선거이야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0일 알렸다.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2월 20일(월)부터 3월 15일(수)까지 「39초 영상제」 공식 홈페이지(www.39s-nec.com)에서 응모할 수 있다. 영상은 광고, 뉴스, 애니메이션, 웹드라마, 패러디 등을 휴대전화 등으로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으며, 제출하는 작품 수에는 제한이 없다.
공모 주제는 유권자가 경험했거나 생각하는 선거 등 선거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로서, ▲ 선거의 중요성(내 삶과 선거, 나에게 선거는 OOO이다 등), ▲ 정책선거(정책을 보고 선택하고, 공약은 꼭 실천하는 ‘정책선거’의 중요성을 알리는 영상), ▲ 재외선거(재외선거과 관련된 재미있는ㆍ감동적인 에피소드, 재외선거의 의의ㆍ중요성 등) 세 개 분야 중 선택할 수 있다.
심사는 영상·광고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심사(1차) 외에 네티즌 투표(2차), 상영회 현장 투표(3차) 방식을 가미하여 3차에 걸쳐 진행한다. 대상·최우수상 등 입상자에게는 중앙선관위원장상과 총 1천여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1·2차 심사를 거쳐 선발된 12편의 작품은 3월 31일(금) 오후 7시 명동 CGV 씨네라이브러리에서 개최하는「39초 영상제」상영회 및 시상식에서 볼 수 있다. 수상작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nec.go.kr)와 유튜브(http://www.youtube.com/user/necpr)에 게시될 예정이다.
법률전문 인터넷신문 로팩트(LawFact) 손견정 기자 lawfact.desk@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