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팩트 양승룡 기자]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는 22일(월) 호텔캐슬 별관 2층 그랜드볼룸에서 최재호 대한변호사협회 부협회장, 이종석 수원지방법원장, 한찬식 수원지방검찰청장, 이준섭 아주대학교법학전대학원장, 이정호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회장과 490명(위임장 제출회원 321명 포함)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2018년 정기총회 모습(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제공) |
이종태 공보이사의 사회로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이날 정기총회는 식순에 따라 성원보고 및 개회선언이 있은 후 국민의례, 작고회원에 대한 묵념을 마친 다음 나기주 제1부회장이 윤리강령을 낭독했다.
이정호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 많은 회원들이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다. 올해 어려운 시기를 맞아 우리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에 대하여, 직역대책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추진하겠다.”면서, “우리가 법과 세상을 사랑하고 이해하면서 세상을 살며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잘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되어야한다. 스스로 성찰하며 발전해나가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올해 우리회 회관 건립을 위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 최대한 우리에게 맞는 상징적인 회관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올해 4월 회원 워크샵에서 다시 함께 모이는 시간을 가지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최재호 대한변호사협회 부협회장은 “지난 한해 제조물책임법 국회통과, 민사국선 도입 민소법 개정안, 형사기록 열람등사권 보장 형사소송법 개정안 등 여러 개정안 발의 등 많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개정 세무사법을 막아내지 못하는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보냈지만 앞으로도 국회와 정부를 상대로 로스쿨 제도에 반하는 법조인력 수급정책을 전면 재정비할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하며, 유사직역 통폐합, 직역확대를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을 하겠다.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라는 협회장의 격려사를 대독했다.
이종석 수원지방법원장은 “수원법원은 ‘좋은 재판’을 할 수 있도록 재판과정에서 변호사 여러분들의 역할과 권리를 존중하고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구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수원지방법원과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는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관계를 유지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공동판례연구회 개최, 청년변호사들의 초청, 시민사법위원회와 조정위원회 등 많은 도움을 받았다. 금년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한찬식 수원지방검찰청장은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는 작년 한 해 동안 법률소외 계층에 대한 보호지원을 강화하고, 학교폭력과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등 지역주민들의 권익구제와 실질적인 정의 실현에 크게 기여했다.”면서, “향후 수원지검도 지역 주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보다 투명하고 바른 검찰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법원, 변호사회, 검찰 모두가 하나 된 마음으로 법질서 확립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는 축사를 했다.
이준섭 아주대학교법학전대학원장도 축사를 통해 “올 한해 행운이 함께 하시길 바란다. 서로 협력하여 전문화·법무영역의 창출을 위하여 노력해야 하며,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는 전기를 마련하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한병진 변호사의 감사보고 대독, 의장이 의사록 서명위원으로 최종옥, 김종훈 회원을 지명한 후, 의안심의에 들어가 2017년도 일반회계결산, 2018년도 일반회계예산안, 공제사업, 공익활동지원위원회, 회관건축 결산 및 예산과 회관건립 결의 건들을 심의,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끝으로 30년 이상 활동한 회원들에게 수여하는 30년상에 이어 20년 및 10년인 회원에게 수여하는 명덕상 및 백로상 포상식이 있었다.
이정호 회장과 수상자들의 기념사진(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제공) |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 30년상 (1명)
정태선
◆ 명덕상 (8명)
김상호, 김호룡, 신호양, 이승량, 장미애, 장완익, 최인섭, 한병진
◆ 백로상 (30명)
강수정, 강영철, 김기현, 김두희, 김승일, 김영석, 김정찬, 김정혜, 김종훈, 박상길, 박재호, 박종일, 박찬력, 송기오, 이강임, 이국희, 이기섭, 이재호, 이정곤, 임상빈, 임성룡, 정기용, 정덕장, 정익군, 조성제, 조일원, 진영탁, 최성욱, 최재혁, 허우영
이정호 회장과 '백로상' 수상자들의 기념사진(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제공) |
포상식 이후에는 지난해 말부터 금년 초까지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회원들이 납부한 연말 불우이웃돕기 성금 13,780,000원을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정호 회장(왼쪽)이 성금을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강학봉 사무처장에게 전달하고 있다.(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제공) |
법률전문 인터넷신문 로팩트(LawFact) 양승룡 기자 lawfact@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