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전기·가스요금 감면규정 등 공공기관규정도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바로 검색

350개 공공기관의 규정 통합 제공 시범운영 후 9월 말에는 2천여 개 규정 전면 제공
[한국법률일보]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의 전기·가스요금 감면규정 등 개별 공공기관들의 규정도 이제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법제처(처장 이강섭)27일부터 보건·복지 및 산업 분야 67개 공공기관의 규정 350여 개를 국가법령정보센터를 통해 제공하고, 926일까지 시범 운영한다.

공공기관의 규정들은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의 공공기관 규정메뉴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 법제처는 926일까지 한 달간의 시범운영기간 동안 파악된 개선필요사항을 보완해 9월 말에는 2천여 개의 공공기관 규정을 전면 제공할 예정이다.

법제처는 전기·가스 감면 규정과 같이 상위 법령에서 국민생활과 밀접한 사항을 공공기관 규정으로 정하도록 위임한 경우 그 상위법령과 연계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일부 규정이 시범 연계된 상태이며 전체 연계 작업은 2022년 중에 완료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규정 검색 활용 사례

- (전기요금 관련 규정) 갓 돌을 넘긴 아기가 있는 A씨는 전기사업법의 규정만으로는 출산가구에 대한 전기요금 할인 혜택을 알 수 없었으나,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도 검색이 가능해진 한국전력공사의 기본공급약관기본공급약관 시행세칙에서 할인 기준과 한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 (가스요금 관련 규정) 가스요금 할인 여부가 궁금했던 다자녀가구원 B씨는 도시가스사업법의 규정만으로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었으나,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도시가스사업법규정과 연계되어 있는 천연가스 공급규정사회적 배려대상자에 대한 도시가스요금 경감 지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이 앞으로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는 상위법령에서 연계된 관련 공공기관 규정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공공기관 규정의 법적 근거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

공공기관 규정의 통합 제공은 법령정보의 관리 및 제공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령의 제정·시행(’20.12.10.)에 따라, 국민에게 법령정보의 한 종류인 공공기관 규정을 신속·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법제처는 2월부터 350개 공공기관의 협조를 받아 2천여 개의 공공기관 규정을 수집하고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왔으며, 향후 국민생활과 밀접한 공공기관 규정검색 이벤트 개최 등 대국민 홍보를 통해 공공기관 규정의 활용도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강섭 법제처장은 각 기관에 흩어져 있던 법령정보를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통합해 제공하는 것은 국민의 편의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국민의 권익 보호에도 기여하는 것이라면서, “공공기관 규정을 수집하는 데 적극 협조해 준 공공기관들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다양한 법령정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법률전문 인터넷신문 한국법률일보손견정 기자 lawfact.desk@gmail.com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PC버전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04223

Copyright ⓒ 한국법률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