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법
- 행정
- 위원회
- 입법
- 법률가
- 사회·법QnA
- 경제와 법
참여연대가 경찰의 서울 용산 대통령집무실 인근 집회금지 방침에 대해 “집회의 자유 침해하는 위헌적 금지통고방침을 하루속히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이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장, 산업은행장 등 윤석열 정부의 차기 금융인사 내정자들에 대해 반대하며 금융의 공공성과 전문성, 개혁에 적합한 인재들로 기용하라고 촉구했다.
지정 LPG 충전소를 이용하지 않는 개인택시사업자 회원의 콜 배차 서비스를 정지하기로 결정하고 시행한 선비콜이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게 됐다.
금융시민사회단체들이 우리은행직원의 614억여원 횡령사건으로 은행 감시·감독 체계의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면서 더욱 엄격·철저한 감시·감독 체계로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동시민단체들이 KT불법정치자금사건으로 횡령·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구현모 KT 대표를 엄벌 및 신속하게 판결해 달라고 법원에 촉구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이 퇴임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에게 경제5단체가 요청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특별사면복권 청원을 거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KB손보·삼성화재 등 손해보험사 7곳과 담합을 주도한 보험대리점 공기업인스가 LH 공공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로 과징금과 주도자 검찰 고발 등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게 됐다.
쿠첸이 하도급 업체의 기술자료를 다른 업체에 전달해 거래선을 변경하는 등 기술자료를 유용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게 됐다.
민변 등 노동법률단체가 “파리바게트는 민주노조 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2018년 사회적 합의를 성실하게 이행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 시민·자영업자단체가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의 4월 임시국회 처리를 촉구했다.